복지 뉴스목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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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복지재단, 사회복지 혁신 위한 '혁신리더 포럼' 개최[서울=한국복지신문] 김금철 기자= 서울시복지재단 내 서울복지교육센터는 사회복지현장의 리더들이 급변하는 미래 환경변화를 이해하고 사회복지 혁신을 도모할 수 있도록 서울시 사회복지관 관장들을 대상으로 '혁신리더 포럼 (이하 포럼)' 을 개최한다고 12일 밝혔다. '미래 복지를 바꾸다' 라는 주제로 스페이스살림 다목적홀 (동작구 대방동) 에서 진행되는 이번 포럼은 강석주 서울시 보건복지위원장, 김상철 서울시복지재단 대표이사, 김연은 서울시사회복지관협회장과 서울시 소재 99개 사회복지관 관장들이 참여한다. 특히, 이번 포럼은 빠르게 변화하는 복지환경 속에서 사회복지현장의 리더들이 전문성을 확보하고 미래복지를 위한 혁신을 이뤄내는 방법을 찾기 위한 교육으로 구성돼 있다. 또한, 포럼 1부에서는 안병민 열린비즈랩 대표가 ‘숨은 혁신 찾기: 미래와의 소통’ 이라는 주제로 미래복지 혁신 전략과 방향성에 대해 강연을 진행한다. 이어, 2부에서는 최선희 한국성서대학교 교수가 사례관리를 중심으로 ‘사회복지 환경변화에 따른 전문성 확보 방안’ 에 대해 설명할 예정이다. 지일철 서울복지교육센터장은 “1인 가구 증가, AI기술의 대두 등 사회의 변화만큼 시민들의 삶도 빠르게 변하고 있다” 며 “변화하는 환경 속에서 새롭게 생겨나는 복지문제들을 선제적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사회복지현장의 리더부터 실무자까지 맞춤형 교육을 지원하겠다” 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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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돌봄SOS' 건강복지서비스 지원 강화[서울=한국복지신문] 김금철 기자= 서울시가 오는 8월 1일부터 시민들의 긴급돌봄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운영 중인 돌봄SOS서비스를 확대해 맞춤형 건강 돌봄 지원사업을 추가 시행한다고 26일 밝혔다. 서울시는 지난 2019년부터 동 주민센터를 통해 5대 돌봄서비스 (▲일시재가, ▲단기시설, ▲동행지원, ▲주거편의, ▲식사배달) 와 5대 돌봄연계 서비스 (▲안부확인, ▲건강지원, ▲돌봄제도, ▲사례관리, ▲긴급지원) 를 제공 중이다. 특히, 시는 이러한 기존 돌봄서비스에 더해 고령화 등으로 급증한 건강 돌봄 수요에 대응하고자 돌봄서비스 범위를 확대하기로 한 것이다. 현재 시민들이 돌봄서비스를 신청하면 동 주민센터의 돌봄매니저가 ▲이용자의 상황과 욕구 파악, ▲돌봄계획 수립, ▲서비스 제공 등 절차로 진행하고 있는데, 오는 8월부터는 기존 절차에 대상자의 건강정보와 생활습관, 일상의 거동 불편 등의 내용을 확인할 수 있는 건강면접조사가 추가된다. 또한, 이를 통해 간호직 돌봄매니저가 개인별 건강 특성을 확인하고, 식사와 건강 등을 고려한 건강 맞춤형 돌봄계획을 수립해 필요한 추가 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 아울러, 서비스 제공 이후에는 이용자의 건강상태 점검을 통해 건강 호전 여부를 확인하고, 건강상태에 따라 필요 시 동행센터 복지플래너와 방문간호사, 보건 (지) 소 등 유관기관 연계를 통해 지속적인 돌봄서비스를 지원할 예정이다. 더불어, 고령층에게 발생이 높은 낙상사고와 고혈압, 당뇨 등 만성질환의 예방 및 관리를 위해 간호직 돌봄매니저가 방문 또는 전화를 통해 교육과 생활 습관 지도 등을 실시해 스스로도 건강을 관리할 수 있는 돌봄 역량을 강화할 계획이다. 이 밖에, 돌봄서비스의 주요 대상은 서울시민 중 긴급한 돌봄이 필요한 50대 이상 중ㆍ장년, 65세 이상 어르신, 6세 이상 장애인이며, 기준중위소득 100% (1인가구 기준 월소득 207만 7892원) 이하일 경우 서울시에서 이용 금액을 전액 지원하고 그 외일 경우에는 자부담이다. 이수연 시 복지정책실장은 “복지와 건강의 상호 연계ㆍ보완을 통해돌봄에 건강을 더한 돌봄SOS서비스로 긴급한 시민이 더욱 나은 돌봄 지원을 받으실 수 있길 바란다” 며 “이용자의 건강 상황을 고려한 맞춤형 보건복지통합 돌봄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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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재활재단, 제18회 전국장애인도예공모전 작품 공모[서울=한국복지신문] 정지훈 기자= 사회복지법인 한국재활재단은 제18회 전국 장애인도예공모전에 참가할 장애인 도예작가들의 작품을 공모한다고 12일 밝혔다. 특히, 등록장애인들을 대상으로 총 상금 1000만 원을 걸고 1작품 당 출품비 1만 원과 설치 의뢰비 2만 원을 부담해야한다. 또한, 창작 도예 영역과 생활 도예 영역으로 구분해 오는 9월 10일부터 20일까지 완성된 작품을 근거로 출품신청서와 구비서류를 접수해야 한다. 아울러, 1차 서류심사에서 합격한 출품자에 한해서 작품 설치는 한향림도자미술관 전시실에 오는 10월 6일부터 7일까지 해야 한다. 더불어, 이후 실물 심사와 도록 제작을 위한 작품 촬영을 마치고 오는 10월 8일부터 15일까지 전시하게 된다. 이 밖에, 공모 요강 및 구비 서류는 한국재활재단 홈페이지에서 다운받을 수 있고 서류 접수는 (ceramics2006@hanmail.net) 온라인 접수하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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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북장애인종합복지관, 고령장애인 대상 ‘ICT 활용 운동’ 진행[서울=한국복지신문] 김금철 기자= 강북장애인종합복지관은 45세 이상의 고령 장애인을 대상으로 최신 ICT (정보통신기술) 를 활용한 운동을 통해 다양한 스포츠를 복지관에서 누릴 수 있도록 해 즐거움을 선사하고 있다고 9일 밝혔다. 특히, ICT 활용 운동은 고령장애인의 디지털 접근성을 향상하고 신체기능을 강화하기 위해 볼링, 양궁, 축구 등 다양한 스포츠 활동을 하는 프로그램으로 강북장애인종합복지관 내 ‘상상누림터 스포츠존’ 에서 진행되고 있다. 또한, ‘상상누림터’ 는 KOVACA가 문화체육관광부의 지원을 받아 진행하는 장애인 문화 향유권 확대 사업의 일환으로, 강북장애인종합복지관은 2022년 11월부터 신규 개소해 운영 중이다. 아울러, ICT 활용 운동은 실내에서 즐길 수 있는 스포츠 체험을 통해 흥미와 체력을 향상시키는 ‘티코치’ 컨텐츠를 활용해 진행된다. 더불어, 동작을 인식하는 스크린이 설치돼 정확한 움직임을 할 수 있으며 모두 38종의 다양한 스포츠 컨텐츠를 통해 실내에서도 활기찬 경험을 할 수 있는 있고, 특히 어르신 맞춤형 지도를 위해 강북구체육회와 연계하고 노인전문지도자를 배치해, 체계적이고 안전한 진행을 도모하고 있다. ICT 활용 운동을 체험한 송○○ (76세) 이용자는 “나이가 많아서 할 수 있을까 걱정했는데, 막상 참여해보니 실내에서 다양한 종류의 운동을 할 수 있어서 지루하지 않고 재밌다” 고 소감을 전했다. 강북장애인종합복지관 조석영 관장은 “디지털 소외계층인 고령장애인을 대상으로 가상현실에서 즐길 수 있는 체육활동을 계획했다” 며 “앞으로도 실감 콘텐츠 및 ICT 기술을 통한 장애인의 문화 향유권 확대를 위해 노력하겠다” 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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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복지재단, 서울시 청년 자산형성 돕는 금융교육 확대[서울=한국복지신문] 김금철 기자= 서울시복지재단 (이하 재단) 은 서울시 희망두배 청년통장ㆍ꿈나래통장 참가자 (이하 통장 참가자) 들의 경제역량을 높이기 위해 오는 14일 주거금융 (주택임대차보호법) 교육을 시작으로 10월까지 총 16회 금융교육을 진행한다고 4일 밝혔다. 이번 교육은 금융교육 8회, 특화교육 (주거, 창업) 8회로 구성됐으며, 작년 12회 (금융교육 3회, 특화교육 9회) 에서 16회로 확대됐다. 특히, 통장 참가자들의 자산형성을 위해 꼭 필요한 금융교육이 2022년 3회에서 올해 8회로 증가했으며, 작년 참가자들의 의견을 반영해 참가자가 직접 가계부, 집 계약서를 작성해보는 실습형 교육도 추가했다. 금융교육은 강의형 교육 (▲생애주기 재무계획, ▲보험관리와 활용, ▲저축과 투자, ▲신용과 부채관리, ▲연말정산 및 세금상식) 과 실습형 교육 (▲재무계획 : 통장쪼개기, 가계부작성) 으로 구성됐다. 또한, 재단은 현장 교육뿐만 아니라 상시 온라인 (서울시평생학습포털) 교육도 운영하고 있으며, 통장 참가자 외에도 누구나 수강 가능하다. 아울러, 온라인 교육은 15개 과정 (금융교육 11개, 특화교육 4개) 이 있으며, 참가자의 교육선택권을 강화하고 효과를 높이기 위해 2022년 재단에서 신규 교육 10개 과정을 추가 제작했다. 더불어, 통장 참가자 대상 금융교육은 사례관리기관에서 운영해 왔으나 참가자 규모가 늘고 욕구가 다양해짐에 따라 2022년부터 재단에서 맡아 금융 관련 법ㆍ제도 등을 반영해 교육 과정을 재편하고 확대했으며, 2022년 교육 만족도 조사 결과, 전반적인 만족도가 92점으로 나타났다. 이 밖에, 2023년 금융교육은 통장 참가자를 대상으로 서울시 자산형성지원사업 누리집 및 카카오톡 채널, 문자 발송을 통해 모집할 예정이다. 유연희 자립지원본부장은 “금융교육은 자산형성의 밑거름이다” 며 “통장 참가자들이 이번 교육을 통해 저축습관 형성뿐만 아니라 미래에 대한 희망을 설계할 수 있게 되길 바란다” 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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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 '올해 기부 물품 제공액 700억 원 목표' 취약계층 ‘기회안전망’ 확충 기대[경기=한국복지신문] 윤상현 기자= 경기도가 지난해 세계적 경기침체 속에서도 역대 최대 규모의 기부 물품 제공실적인 684억 원을 달성했다며 올해는 제공실적 700억 원을 목표로 취약계층 ‘기회안전망’ 확충에 힘쓰겠다고 12일 밝혔다. 지난해 시ㆍ도별 기부 물품 제공실적을 보면 전국 1위인 경기도는 전년도 629억 원에서 684억 원으로 55억 원이 늘어 역대 최대 실적을 기록했다. 도는 이 같은 실적 배경으로 푸드뱅크ㆍ마켓 사업에 대한 도와 시ㆍ군의 적극적인 관심과 지원, 경기광역푸드뱅크와 시ㆍ군 푸드뱅크ㆍ마켓의 노력을 꼽았다. 특히, 지난해 도는 사업 거점인 경기광역푸드뱅크 물류창고를 14년 만에 3배 이상 넓은 시설로 이전했고 (60평→180평), 물류창고 2층에 사무실을 새로 만들어 광역푸드뱅크가 제대로 일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 또한, 경기도만의 브랜드 이미지 (BIㆍBrend Identity) 를 개발해 홍보 포스터ㆍ팸플릿 제작, 누리집ㆍ인스타그램 운영 등 차별화된 마케팅을 추진했다. 아울러, 도는 올해부터 경기광역푸드뱅크가 대한민국 기부식품등 제공사업을 선도해 나갈 수 있도록 ▲데이터 기반 기부식품 등 제공사업 구축, ▲안전한 물품 제공을 위한 기반 조성 (위생 전문인력 1명 채용, 냉장ㆍ동 전문시설 설치), ▲기업 (기부자) 의 사회공헌활동과 연계한 기부ㆍ나눔 행사 개최, ▲푸드뱅크ㆍ마켓 지원 우수기업 선정 등 혁신성장을 뒷받침할 계획이다. 더불어, 기부식품 등 제공사업의 든든한 허리라 할 수 있는 시ㆍ군 푸드뱅크ㆍ마켓 운영 활성화를 위해 민선 8기 새롭게 추진했던 ‘올해의 우수 푸드뱅크ㆍ마켓’ 사업도 지속 추진한다. 이와 함께, 복지 사각지대 발굴ㆍ해소를 위해 긴급생계위기자에 한해 기부 물품을 우선 지원하고, 공공 복지서비스까지 연계할 수 있도록 푸드뱅크ㆍ마켓의 역할과 기능을 더욱 확대할 예정이다. 이 밖에, 푸드뱅크ㆍ마켓 이용자 만족도 및 기부 물품 선호도 조사 역시 정례화하며, 해당 조사 결과 (데이터) 를 활용해 제공서비스 실태, 이용자 욕구를 분석ㆍ파악한 뒤 문제점은 보완하고, 신선식품 등 이용자가 원하는 다양한 물품을 제공해 서비스 만족도를 극대화할 방침이다. 김능식 도 복지국장은 “푸드뱅크ㆍ마켓은 그동안 코로나19 지속 및 물가 상승 등으로 어려움을 겪은 취약계층을 보호하는 든든한 울타리였다” 며 “앞으로도 기부식품 등 제공사업이 경기도를 대표하는 ‘기회안전망’ 사업으로 발돋움할 수 있도록 시ㆍ군, 민간과 긴밀하게 협력해 나가겠다” 고 말했다. 한편, 지난해 경기도는 도내 푸드뱅크ㆍ마켓 (기부 식품 등 제공사업장) 83개소를 통해 긴급생계위기자, 기초생활수급자 등 개인 5만 2,053명과 복지관 등 시설 1,641개소에 684억 원의 기부 물품을 제공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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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복지재단, 사회적고립가구 등 공공복지 위기사례 컨설팅 지원[서울=한국복지신문] 김금철 기자= 서울시복지재단 (이하 복지재단) 은 공공복지현장의 위기사례 개입에 있어 표준화된 지침을 제공하기 위한 위기사례대응매뉴얼과 복지현장대응 컨설팅 사례모음집 '알아두면 꼭! 쓸 일 있는 현장사례' 를 제작했고 타 시ㆍ도 기관의 요청에 따라 2월 전국 시ㆍ도로 배포해 서울시 사례를 전국 단위로 확산코자 한다고 10일 밝혔다. 복지재단은 시민과 최접점에 있는 복지현장 (동 주민센터 등) 의 대응력 강화를 위해 광역 단위 컨설팅인 ‘복지현장대응 컨설팅 사업’ 을 2021년 4월부터 운영하고 있다. 최근 복지현장의 위기사례들은 자살시도, 치매, 무연고 등 복합적이고 공무원 혼자 감당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다. 이에, 복지재단은 전문 컨설턴트를 통해 위기사례 컨설팅을 진행했으며 유사사례에 대한 컨설팅 내용을 공유하기 위해 이번 사례집을 발간했다. 특히, 본 사례집은 각 사례별로 컨설팅 질의 및 세부내용, 컨설팅 답변, 컨설팅 이후 진행경과, 관련 법과 제도 등의 정보를 담아 유사한 상황을 겪고 있는 현장 실무자들이 참고할 수 있도록 구성됐다. 또한, 복지현장대응 컨설팅 사업은 약 2년 간 총 176건의 컨설팅을 제공했으며 고독사, 가정폭력 등 위기사례가 115건, 복지행정이 61건 진행됐으며, 이 중 가장 많이 컨설팅을 받은 분야가 ‘정신질환 문제’ 로 39건을 차지해 복지현장에서 정신문제 해결에 가장 큰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 정신질환을 가진 대상자는 개입거부가 빈번해 6개월 이상 (주 1회) 의 규칙적 방문이 필요하며 병증에 따라 대응방안도 달라져야 한다. 이에, 복지재단은 정신건강 위험군의 경우, 서울시정신건강복지센터를 연계해 공동대응 하고 있으며, 정신건강 위험군이란 ▲정신과적 치료가 필요하나 중단한 대상자, ▲정신과적 평가가 필요하나 거부한 대상자다. 아울러, 복지현장대응 컨설팅은 복지재단 내 서울복지교육센터가 운영하는 공유복지플랫폼에서 신청 가능하며, 컨설팅 신청 후 3일 이내 (기본단계 기준, 주말ㆍ공휴일 제외) 에 답변을 제공 받을 수 있다. 현재 복지현장대응컨설팅은 31명의 전문 컨설턴트가 활동 중이며, 복지업무 경력 15년 이상의 사회복지 공무원 (12명) 과 정신질환 및 가정폭력 등 각 분야의 전문지식을 갖춘 현장 전문가 (19명) 로 구성돼 있다. 더불어, 공공복지현장에서 이전보다 많은 위기사례가 발굴되고 있지만 발굴 이후 개입은 여전히 개별 공무원의 역량에 의존하고 있는 경우가 많다. 이에, 복지재단은 공공복지현장 실무자의 업무 역량 강화를 위해 위기사례대응매뉴얼을 제작 및 배포함으로써 복지현장의 위기사례 개입에 있어 일관되고 표준화된 지침을 제공한다. 이와 함께, 본 매뉴얼은 2020년 발간된 위기사례대응매뉴얼의 개정판으로 분야별 유관기관, 관련 지원사업 및 척도, 개입사례 및 법률근거를 최신화했으며, 특히 증가하는 고독사에 대응하기 위해 고독사 위기가구 발굴 지원체계, 고독사 위험 발견 시 대응방법 등 관련 정보를 최신화하는 데 중점을 뒀다. 이 밖에, 위기사례대응매뉴얼과 복지현장대응컨설팅 사례모음집은 공유복지플랫폼에서 PDF파일로도 다운 가능하다. 이수진 복지재단 찾아가는동주민센터 추진지원단장은 “복지현장 대응컨설팅은 복지 일선현장의 대응력을 강화해 지역 간 복지서비스 제공 편차를 해소하는 데 목적이 있다” 며 “서울시의 독보적인 사업인 만큼 타 시ㆍ도에서도 서울시 사례를 활용해 복지현장의 발전적 변화를 이끌어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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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 배달노동자 안전 위한 산재보험료 90% 지원 '3차 모집'[경기=한국복지신문] 윤상현 기자= 경기도는 플랫폼 배달노동자의 안전한 노동환경을 위해 추진하는 ‘2022 배달노동자 산재보험 지원사업’ 의 3차 모집을 시행한다고 18일 밝혔다. 이 사업은 코로나19로 급증한 디지털플랫폼 노동 중 하나인 배달 노동의 업무 강도와 위험도가 날로 높아짐에도, 이들을 위한 제도적 보호 장치가 미비한 데 따라 경기도가 지난해 처음으로 도입한 대책이다. 올해는 지난해 목표 2,000명보다 30% 늘어난 총 2,600명 (배달노동자 1,300명, 중소사업주 1,300명) 을 대상으로 2022년 납부 산재보험료 부담금의 90% 를 최대 1년 (12개월) 까지 지원하는 방식으로 사업을 추진 중이다. 특히, 산재보험 신고자인 사업주의 보험 가입을 촉진하고자 배달노동자 외에도 중소 배달 대행 사업주까지 대상을 확대했다. 또한, 올해는 총 3차례에 걸쳐 모집을 추진하며, 앞선 지난 1차ㆍ2차 모집에서는 총 1,785명이 지원 신청을 한 바 있다. 아울러, 이번 3차 모집은 오늘 (18일) 부터 오는 11월 14일까지 ‘경기도 일자리지원사업 통합접수시스템’ 또는 모바일 ‘잡아바’ 앱 (APP) 을 통해 선착순으로 신청접수가 이뤄진다. 더불어, 신청 자격은 도내 음식 또는 퀵서비스 배달업무 종사자와 이들을 고용한 사업주며, 노동자 본인 외 사업주가 대리 신청할 수 있고, 예산 소진 시 조기 마감이 될 수 있다. 덧붙여, 구비서류는 지원 신청서 (통합접수시스템 내 작성), 개인정보 수집ㆍ이용 및 제3자 제공 동의서 (통합접수시스템 내 작성), 본인 명의 통장 사본, 특수형태근로종사자 연도ㆍ개인별 보험료 조회 내역 등으로, 공고일 기준 1개월 이내 발급된 서류로 한정한다. 이와 함께, 도는 신청접수 후 근로복지공단ㆍ국민건강보험공단을 통해 산재보험 가입과 보험료 납부 등을 확인한 다음 지원금을 지급할 방침이다. 이 외에도, 2022년 산재보험 신규 가입자를 우선 지원할 방침이며, 신청 대상자와 사업주는 4대 보험료 납부 마감일 (매월 10일) 까지 납부를 완료해야 한다. 이 밖에, 도는 이번 사업이 배달노동자들의 산재보험 가입률을 높이는 한편, 이들의 산업재해 예방과 보호, 임금노동자로서의 자존감 회복 및 인식개선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배진기 도 노동권익과장은 “이 사업은 플랫폼 배달노동자들의 노동위험을 최소화하는 ‘안전 울타리’ 로서의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며 “도는 앞으로도 안전한 플랫폼 노동환경 조성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 고 말했다. 한편, 기타 사업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경기도일자리재단 고용성장본부 공익적일자리팀으로 문의하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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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노숙인ㆍ쪽방 주민 무료 독감 예방접종[서울=한국복지신문] 김금철 기자= 서울시가 의료 취약계층인 노숙인과 쪽방 주민의 건강한 겨울나기를 돕기 위해 민간자원과 협력해 2,500명분의 무료 독감 예방접종을 실시한다고 17일 밝혔다. 시는 지난 2011년부터 11년 간 사노피 (백신 후원 기업) 등의 유관기관과 협업해 노숙인과 쪽방 주민을 대상으로 무료 독감 예방접종을 실시해 왔다. 특히, 올해는 3년 만에 독감 유행주의보가 발령됨에 따라, 호흡기 질병 등 만성질환 발병이 쉬운 의료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한 독감 대비가 절실한 상황이다. 또한, 독감 예방접종은 오는 11월 2일까지 진행되며, 현장 접종과 노숙인 시설 및 쪽방 방문 접종 등 현장 여건과 시설별 상황을 반영해 진행하고, 서울역과 영등포 현장 접종 (24개소), 의료진이 시설로 찾아가는 방문 접종 (7개소), 시설 촉탁의 및 협력병원을 활용한 접종 (7개소) 방식 등으로 진행된다. 아울러, 오는 18일~19일 서울역 현장 (서울역 희망지원센터) 과 25일 영등포 현장 (영등포보현노숙인종합지원센터) 에서는 총 24개 시설 이용인과 거리노숙인을 대상으로 대규모 접종이 실시된다. 더불어, 서울시나눔진료봉사단 (공공의료봉사단ㆍ시립병원 의료진 및 행정인력), 행동하는의사회 (민간자원봉사단), 시립 다시서기노숙인종합지원센터, 시립 영등포보현노숙인종합지원센터 등 유관기관이 협력해 백신 접종 행사 운영 전반을 지원하며, 사노피에서 백신을 후원한다. 덧붙여, 사노피는 지난 2011년부터 매년 독감백신을 지원하고 있으며, 2021년까지 총 3만 6,207명의 노숙인ㆍ쪽방 주민들이 혜택을 받았고, 백신의 보관ㆍ관리, 나눔진료봉사단 구성, 질병관리본부시스템 입력 등의 역할은 서울의료원이 맡아 추진한다. 이와 함께, 이번 독감 예방접종 이후 서울역 노숙인 무료진료소에서 잔여 백신 소진 시까지 미접종 노숙인, 쪽방 주민들에게 추가 접종을 진행할 예정이다. 이 밖에, 글로벌 헬스케어 기업인 사노피의 지속적인 백신 후원과 서울시나눔진료봉사단, 노숙인 등 관련 단체 (시설) 의 독감 예방접종 활동은 의료 혜택에서 소외되기 쉬운 노숙인과 쪽방 주민들이 보다 건강한 겨울을 날 수 있도록 든든한 버팀목이 돼 주고 있다. 김상한 시 복지정책실장은 “올해도 소외된 우리 이웃을 위해 물심양면으로 지원해 준 사노피와 나눔진료봉사단, 관련 기관 자원봉사자분들께 감사드린다” 며 “약자와의 동행을 실천하는 민간의 협력과 노력 덕분에 서울시의 노숙인과 쪽방 주민 모두 따뜻하고 건강한 겨울을 보내게 될 것” 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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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 긴급복지 핫라인 개설 41일 만에 벼랑 끝에 몰린 218명 지원[경기=한국복지신문] 윤상현 기자= 경기도가 ‘수원 세 모녀 사건’ 의 대책으로 긴급복지 핫라인을 개설한 지 41일 만에 397명의 전화와 문자메시지를 접수하고 218명을 지원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5일 밝혔다. 도는 어제 (4일) 오전 9시 기준 긴급복지 핫라인과 콜센터를 통해 접수된 복지 분야 전화 (문자메시지 포함) 는 모두 397명으로 이 가운데 핫라인 (휴대폰) 은 226명, 120콜센터는 171명이라고 전했다. 도는 397명 중 218명을 기존 복지제도와 연계 지원하거나 민간후원금의 도움을 받아 물품을 제공하는 등 복지서비스 제공을 완료해 한 번도 복지서비스를 받지 못했던 사람에게는 지원 가능한 복지서비스를, 기존 복지제도 지원에도 어려움을 겪는 위기가구에는 민간후원금을 받을 기회를 제공했다고 설명했으며, 나머지 179명은 상담을 진행하고 있다. 특히, 핫라인으로 제보 방법도 다양했으며, 본인이 대부분이었으나 이웃이나 친척들을 통해 제보된 사례도 있었고, D 씨의 친척은 요양병원에 입원한 독거노인 D 씨가 월세 체납과 보증금 소진 등으로 퇴원할 경우 거주할 곳이 없다고 전했는데, 이에 도는 경기도시주택공사와 연계해 전세 임대신청을 돕고 있다. 앞서 도는 생활고를 겪는 도민이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지난 8월 25일부터 긴급복지 핫라인 (010-4419-7722) 을 가동했으며, 지난 9월 5일부터는 ‘긴급복지 전용 콜센터 (031-120)’ 를 병행 운영 중으로 복지ㆍ보건 공무원이 전문상담을 실시 중이다. 또한, 도는 지난 9월 13일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 (SNS) 를 통해 “아무도 신경 써주는 사람이 없는 막막한 상황에 처해 절박한 심정으로 전화를 거는 분, 한 분도 포기하지 않도록 끊임없이 개선하고 또 개선하겠다” 고 약속함에 따라 긴급복지 핫라인 및 콜센터 운영 체계를 개편한 바 있다. 아울러, 도는 ‘긴급복지 전용 콜센터’ 의 자동응답시스템 (ARS) 안내문 문구를 개선해 민원인이 상담사와 통화 연결까지 시간을 기존 21초에서 8초로 줄여 상담 문턱을 낮췄다. 더불어, 기존에는 전화 안내문에 ‘현재 코로나19 확산 예방을 위해 마스크 착용을 하고 있어 발음이 정확하지 않을 수 있으니 양해를 부탁드립니다’ 라는 문구가 있었는데, 이를 삭제하고 ‘긴급복지 위기 상담이 필요하신분은 0번’ 이라는 문구가 바로 나오도록 조치했다. 덧붙여, 긴급복지 핫라인 (010-4419-7722) 도 운영 초기 120경기도콜센터와 통합 운영하려 했으나 계속 유지하고 있으며, 휴대폰 번호여서 기계가 아닌 사람이 받을 것이라는 기대가 수요자에게 있기 때문이다. 이와 함께, 도는 복지 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지난 8월 23일부터 9월 4일까지 경기도의 소리를 통해 도민 제안을 받은 결과 총 98건이 접수됐고 3건을 최종 채택했으며, 채택안은 ▲유치원, 초ㆍ중ㆍ고학생 대상 긴급복지제도 교육, ▲편의점 등에 복지 사각지대 발굴 홍보 포스터 부착 추진, ▲의료기관을 통한 위기가구 발굴 등이다. 이 밖에, 도는 채택안 실현을 위해 현재 도교육청과 긴급복지 제도를 함께 홍보하는 방안을 놓고 협의 중이며, 건강보험료 체납자 고지 시 ‘도움 요청’ 문구를 포함하고 10월 중 미납자 대상으로 안내할 계획이다. 윤영미 도 복지정책과장은 “긴급복지 위기상담을 하다 보면 사회적 편견 등으로 쉽게 도움 요청을 못 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며 “도움이 필요할 때 언제든지 경기도 긴급복지 위기상담 콜센터로 연락을 주실 수 있도록 문턱을 낮추고 복지사각 발굴 지원시스템 개선 노력도 계속하겠다” 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