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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인터넷 쇼핑 '식품몰' 만족ㆍ구매대행 일부 불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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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서울시, 인터넷 쇼핑 '식품몰' 만족ㆍ구매대행 일부 불만

식품몰, 화장품몰, 도서몰은 대체로 만족, 해외구매ㆍ배송대행 및 해외숙박은 개선필요

2020 인터텟쇼핑몰 유형별 평가결과.jpg
서울시 자료제공 - 2020 인터텟쇼핑몰 유형별 평가결과

 

[서울=한국복지신문] 백광석 기자= 서울시가 지난해 방문자 수가 많았던 인터넷 쇼핑몰 100개에 대한 소비자 만족도와 소비자 보호 등의 항목을 평가한 결과 ‘식품몰’ 에 대한 만족도가 가장 높았고, ‘해외구매ㆍ배송대행’ 과 ‘해외숙박 예약사이트’ 는 대체적으로 낮은 점수를 받아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4일 밝혔다.

 

이번 평가는 100개 쇼핑몰을 ▲종합쇼핑몰, ▲오픈마켓, ▲해외구매대행, ▲컴퓨터, ▲의류, ▲전자제품, ▲화장품, ▲서적, ▲식품, ▲여행, ▲티켓, ▲해외숙박 예약의 총 12개 분야로 나눠 진행했으며, 쇼핑몰 별로 ‘소비자보호 (50점)’, ‘소비자이용 만족도 (40점)’, ‘소비자 피해발생 (10점)’의 3가지 항목의 평가점수를 합산했다.

 

특히, 평가결과를 살펴보면 먼저, ①마켓컬리 (86.76점,식품몰), ②홈플러스 (86.38점, 종합몰), ③CJ몰 (86.30점, 종합몰) 이 종합 1,2,3위를 차지했다.

 

또한, 12개 분야별 1위 업체는 ①종합쇼핑몰-홈플러스 (86.38점), ②오픈마켓-네이버 스마트 스토어 (84.31점), ③해외구매ㆍ배송대행몰-위즈위드 (81.88점), ④컴퓨터몰-컴퓨터 (83.33점), ⑤의류몰-젝시믹스 (85.18점), ⑥전자제품몰-롯데하이마트 (84.32점), ⑦화장품몰-아모레퍼시픽몰 (85.42점), ⑧도서몰-예스24 (84.43점), ⑨식품몰-마켓컬리 (86.76점), ⑩해외숙박예약-부킹닷컴 (80.17점), ⑪여행-참좋은여행 (85.08점), ⑫티켓-티켓링크 (80.88점) 로 나타났다.

 

아울러, 업종별로는 ‘식품몰’ 이 평균 85.21점으로 가장 높았고, ‘화장품 (평균 83.56점)’, ‘도서몰 (평균 83.47점)’ 이 뒤를 이었으며, 반면 ‘해외구매ㆍ배송대행 (평균 75.13점)’ 과 ‘해외숙박 예약사이트 (75.17점)’ 는 낮은 점수를 받아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한 것으로 보였다.

 

이와 함께, 평가항목 별로는 전자상거래 관련법 준수여부 (청약철회 준수여부, 이용약관 준수정도, 개인정보 보호정책 등) 를 보는 ‘소비자보호 (50점)’ 항목에서는 반품 시에도 배송비를 사업자가 부담하는 코스트코 (COSTCO) 온라인몰이 49점으로 가장 높은 점수를 받았다.

 

더불어 ‘소비자이용 만족도 (40점)’ 항목은 마켓컬리 (30.76점), 신세계몰 (29.19점), GS샵 (29.14점), 이마트몰 (29.12점) 등이 소비자들로부터 높은 평가를 받았으며, 업종별 소비자이용 만족도는 식품몰이 평균 28.61점으로 가장 높았고 다음이 도서몰 (평균 28.27점), 종합몰 (27.21점), 가전몰 (27.04점) 였다.

 

박주선 서울시 공정경제담당관은 “올해 평가에서는 국내 1인 가구 증가 및 코로나19로 장기화로 달라진 소비자 수요에 적절히 대응한 사업자들이 전년 대비 높은 평가를 받았다” 며 “향후 동영상 스트리밍 방식의 쇼핑채널인 라이브 커머스 등 새로운 온라인 쇼핑 형태에 대해서도 면밀한 조사와 평가를 실시해 소비자들에게 올바른 정보를 제공하겠다” 고 말했다.

한국복지신문 백광석 기자 dance100@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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